요약
대한은행 매각 심의 전 이야기를 보여주는데, 영화를 보면서 이해하지는 못했습니다. 사회 부조리를 보여줍니다.
출연
영화 블랙머니는 2019년 11월 13일에 개봉되었습니다. 배우 조진웅 님이 양민혁, 이하늬 님이 김나리, 이경영 님이 이광주, 강신일 님이 장 수사관, 최덕문 님이 서권영을 연기했습니다. 감독은 정지영 님입니다.
줄거리
대한은행 매각 심의 73일 전입니다. 트럭이 차를 두 번 쳐서 남자가 죽습니다. 동승한 수경은 살았습니다. 그런데 수경은 자살한 채 발견됩니다. 수경 성추행 가해자는 양민혁으로 알려집니다. 3일 전에 수경은 양민혁에게 감옥 가고 싶다고 말했었습니다. 양민혁은 수경이 자살이 아니라는 주장입니다. 양민혁은 수경 장례식장에 갔는데 소란만 일어납니다. 밤입니다. 수경 동생 수현은 언니 문자 메시지가 이상하다고 양민혁에게 보여줍니다. 양민혁은 정직 1개월 징계를 받습니다. 대한은행 헐값매각사건 재수사 뉴스가 나옵니다. 최 검사는 BIS 조작을 추적 중에 담당 실무자들(남자, 수경)이 사망했다고 말합니다. 끝까지 수사하라고 검찰총장은 말합니다. 권영, 양민혁, 김나리가 자리를 갖고 대화합니다.
대한은행 매각 심의 24일 전입니다. 양민혁은 승만을 만납니다. 승만이 유럽출장 간 사실을 확인합니다. 양민혁이 윤 피디를 만나 취재수첩 프로그램 방송 내용 좀 미리 보고 싶다고 하는데, 윤 피디는 방송 보류되었다고 말합니다. 양민혁은 방송 보류 이유를 사장에게 묻습니다. 사장은 공식절차를 밟으라며 가버립니다. 김나리가 공항에서 이광주를 마중합니다. 밤입니다. 양민혁이 파티 출입에서 막힐 듯하자 김나리가 데리고 들어갑니다. 양민혁이 인사하며 명함을 돌립니다. 김나리가 양민혁 어머니 횟집에서 양민혁과 회를 먹습니다.
대한은행 매각 심의 17일 전입니다. 권영, 양민혁이 조문합니다. 김나리도 조문합니다. 김나리가 BIS 조작설 사실인지 이광주에게 묻습니다. 양민혁, 장 수사관이 강원도 인제 별장에 도착합니다. 양민혁은 별장에 있는 승만을 차에 태워 가는데, 트럭이 차 앞을 막습니다. 양민혁이 차에서 내려 트럭 문에 매달립니다. 트럭이 후진해서 차를 박습니다. 차는 굴러서 전복됩니다.
대한은행 매각 심의 15일 전입니다. 양민혁과 기춘이 만납니다. 기춘은 누명을 벗겨줄 힘이 있다고 양민혁에게 말합니다. 장 수사관은 병원에 입원해 있습니다.
대한은행 매각 심의 3일 전입니다. 양민혁은 별장 원주인은 이광주 부인이라고 말합니다. 실소유자는 이광주라는 것입니다. BIS 조작도 이광주라고 검사들에게 말합니다. 검찰총장 사의 뉴스가 방송됩니다. 양민혁이 이광주를 체포합니다. 그런데 부장검사 남규는 차기 총장으로 밀어달라고 이광주에게 부탁합니다.
결말
결말 스포를 지양합니다. 그래서 대부분을 생략합니다.
대한은행 매각 심의 날입니다. 단순 매각 전원 일치 뉴스가 방송됩니다.
쿠키 영상
내용이 없습니다.
의견
BIS 조작, 대한은행 매각 심의, 이런 잘 모르는 용어들이 나옵니다. 이 영화를 대부분 이해하지는 못했지만, 사회 부조리를 보여주는 영화이고, 무언가 모르고 있는 현실이 있는 것 같습니다.
조진웅, 이하늬 님은 등장인물에 어울렸습니다.
수상 및 흥행
2021년 40회 황금촬영상 시상식에서 감독상, 최우수 남우주연상, 최우수 여우주연상을 받았습니다. 황금촬영상 시상식에서 많은 상을 받았는데, 다른 시상식에서는 받은 상이 없어서 이상합니다.
누적 관객 수는 2024년 5월 25일 기준 248만 명입니다.
관련 작품
내용이 없습니다.
기타
내용이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