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한국 영화 후기

창궐 - 야귀와 싸우는 왕의 아들

요약

좀비를 야귀라고 부릅니다. 조선의 왕이 야귀로 변했습니다. 왕의 아들은 왕의 자리를 노리는 자, 야귀들과 싸웁니다.

영화 창궐 포스터
영화 창궐 포스터

출연

영화 창궐은 2018년 10월 25일에 개봉되었습니다. 배우 현빈 님이 이청, 장동건 님이 김자준, 조우진 님이 박을룡, 정만식 님이 학수, 이선빈 님이 덕희, 김의성 님이 이조를 연기했습니다. 감독은 김성훈 님입니다.

줄거리

배 안에 야귀로 변할지도 모르는 사람이 있습니다.

추국장이 열립니다. 추국장에 등장한 이영(소원세자)은 살육을 멈추라며 이조 앞에서 자결합니다.

이청, 학수가 조선으로 돌아왔습니다. 제물포는 폐허입니다. 밤입니다. 살수들이 금위군 인척 이청을 마중합니다. 살수들과 이청이 싸웁니다. 그런데 야귀가 등장합니다. 박을룡 일당이 등장해 이청을 돕습니다. 박을룡은 자신이 소원세자의 심복이라며 소개합니다. 이조가 식사를 하는데, 조씨가 야귀로 변해 이조를 깨물었습니다. 이청이 환궁해서 이조를 만납니다. 이청은 제물포 야귀를 소탕해야 한다고 말합니다. 이조는 제물포 출정을 허락합니다. 김자준은 우리가 세상을 뒤엎을 것이라고 말합니다. 다음날, 김자준은 야귀는 없다고 이청에게 말합니다.

밤입니다. 청 사신이 참석한 연회입니다. 이조가 야귀로 변했습니다. 그리고 사방에서 야귀들이 달려듭니다. 날이 밝아오니 야귀들이 어두운 곳으로 도망갑니다. 김자준이 학수를 죽입니다.

날이 어두워지니 야귀들이 활동합니다. 이청은 자신이 남는다고, 경빈을 데리고 양화진으로 가라고 말합니다. 그런데 박을룡이 야귀에게 물린 상처를 보여줍니다. 박을룡이 남아 북을 칩니다. 북소리에 야귀들이 몰려들고, 박을룡이 불을 붙였는데 김자준이 발로 끕니다.

결말

이청이 북을 치고, 몰려든 야귀와 싸웁니다. 김자준과도 싸웁니다.

쿠키 영상

없습니다.

의견

영화의 시작, 등장하는 좀비들을 보며 처음에는 무서웠습니다. 보다 보니 적응해서 무섭지는 않고, 좀비가 등장하는 한국 영화 부산행이 떠올랐습니다. 창궐에서 좀비를 야귀라고 부릅니다. 한자 야귀 뜻은 밤 귀신이 되겠습니다. 좀비가 귀신보다는 괴물에 가깝지 않나요? 왜 귀신이라고 했는지 모르겠습니다.

중간까지는 좋았는데 영화가 끝으로 갈수록 재미가 없어집니다. 이유는 이청이라는 등장인물을 너무 강하게 만들었습니다. 그래서 왜? 라는 물음표가 생겼습니다. 야귀를 상대하는 사람인데, 슈퍼맨 같은 영웅 등장인물로 만들어졌습니다. 그리고 웃음, 슬픔을 공감할 수 없었습니다. 정만식 님은 이미지와는 다른 등장인물을 연기해서 어색했습니다.

결말을 봐서는 줄거리를 이어 창궐2를 만들 수도 있겠지만 창궐 개봉 이후 좀비 관련한 한국 드라마, 영화가 많아서 흥행을 생각한다면 제작에 부담될 것이고, 창궐2는 보기가 어렵겠습니다.

수상 및 흥행

2019년 24회 춘사영화상에서 기술상을 받았습니다.

누적 관객 수는 2024년 5월 17일 기준 159만 명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