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한국 영화 후기

영화 도어락 - 주거침입 범인

요약

영화 도어락은 2018년 12월 5일에 개봉되었습니다. 오피스텔에 혼자 사는 조경민 집에 몰래 들어오는 남자가 있습니다. 주거침입하는 범인이 누구인지 찾아야 합니다. 이 영화는 장면보다 음악으로 공포를 줍니다.

영화 도어락 포스터
영화 도어락 포스터

출연

배우 공효진 님은 조경민, 김예원 님은 오효주, 김성오 님은 이형사, 조복래 님은 김기정을 연기했습니다. 감독은 이권님입니다. 공효진 님의 연기 좋았습니다.

줄거리

조경민은 오피스텔에 혼자 삽니다. 밤에 누군가 문을 두드리고 조경민은 경찰에 신고합니다. 그런데 경찰은 도와드릴 수 있는 게 없다며 갑니다. 조경민이 자는데 남자가 조경민 머리를 만집니다.

아침에 조경민이 깨어납니다. 조경민은 머리가 항상 무겁다고 오효주에게 말합니다. 김기정이 고객으로 와서 조경민은 상담합니다. 김기정이 커피 마시자고 조경민에게 말합니다. 조경민이 거절하자, 김기정은 소란을 피웁니다. 조경민이 자는데 남자가 화장실에서 샤워합니다. 그리고 흔적을 치웁니다. 버스 정류장에서 김기정을 만납니다. 김성호가 등장해 차를 탑니다. 차에 지갑을 두고 내려서 김성호가 집에 와서 줍니다. 불이 나가서, 김성호가 두꺼비집을 보고 올리니 불이 들어옵니다. 김성호를 의심한 조경민이 이형사와 집으로 옵니다. 문을 여니 김성호가 죽어 있습니다. 조경민은 CCTV를 보고 싶어 하는데, 관리인은 복도는 모조품이라고 답변합니다. 조경민은 관리인과 함께 집에 들어옵니다. 이후, 조경민은 빈 집에서 승혜를 봅니다. 그리고 침대 밑에 숨어 있습니다. 남자가 등장해 승혜에게 주사를 놓습니다. 조경민이 집 밖을 나와 도망칩니다. 오효주, 경찰이 등장해서 위기를 넘깁니다.

조경민은 손목시계를 차고 있었다고 이형사에게 말합니다. 조경민 명함을 가진 시체가 발견됩니다. 김기정은 조사를 받습니다. 김기정은 범죄를 부인합니다. 조경민은 이사합니다. 문을 여니 휴대폰이 택배로 왔습니다. 영상통화로 오효주가 위험해 처한 것을 알고 오효주 집에 갑니다. 문 앞에서 김기정이 조경민을 때립니다. 이형사가 등장해 김기정을 체포합니다. 오효주는 죽지 않고, 입원해 있습니다. 영상통화는 실시간이 아니었습니다. 이형사가 감시 카메라를 조경민에게 줍니다. 집에 돌아온 조경민은 감시 카메라를 설치합니다.

결말

이형사는 무조건 집에 있으라고 조경민에게 전화로 말합니다.

후기

궁금증과 스릴이 있는 영화입니다. 잔인한 장면이 없어도 적절한 순간에 음악으로 공포를 줍니다.

조경민이 범인이 누구인지 모르듯이 영화를 보는 사람도 모르게 만듭니다. 밝혀지기 전까지 범인이 누군지 몰랐습니다. 제가 눈치 없이 몰랐던 건가요? 범인이 누구인지 몰랐을 뿐 반전은 없었습니다.

엔딩 장면을 보며 침대 밑은 위험하다고 생각했습니다. 혼자 있는 집이라고 생각하는데, 내가 모르는 누군가와 함께 있다는 것. 이 자체만으로도 무서운 것이죠.

수상 및 흥행

2019년 14회 대한민국 대학 영화제에서 올해의 감독상, 37회 브뤼셀 판타스틱 영화제에서 스릴러 상을 받았습니다.

누적 관객 수는 2024년 5월 16일 기준으로 156만 명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