요약
영화 항거 유관순 이야기는 2019년 2월 27일에 개봉되었습니다. 유관순의 서대문 감옥 생활 이야기입니다. 유관순은 대한 독립 만세를 주동합니다. 이 영화는 흑백 화면에 배경 대부분이 감옥이라서 답답함이 있습니다.
출연
배우 고아성 님이 유관순, 김새벽 님이 김향화, 김예은 님이 권애라, 정하담 님이 이옥이, 류경수 님이 니시다를 연기했습니다. 감독은 조민호 님입니다.
줄거리
유관순이 서대문 감옥에 옵니다. 유관순은 한쪽 눈이 부은 채 사진을 찍습니다. 소장은 3년 동안 가만히 죽은 듯이 있으라고 유관순에게 말합니다. 조선인 출신 니시다가 등장합니다. 유관순이 방 안에서 권애라를 만납니다. 공간이 좁아서 서 있습니다. 노래를 부릅니다. 우리는 개구리가 아니라고 외칩니다. 유관순이 주동자로 구타, 고문을 당합니다. 벽관에 갇히는데, 옆 벽관에 조상필이 있습니다. 유관순은 조상필에게 오빠 소식을 듣습니다. 유관순이 다시 방으로 돌아옵니다.
밖에 눈이 내립니다. 유관순은 세탁 일을 시작합니다. 니시다는 뭐가 중요한지 유관순에게 묻습니다. 유관순은 자유롭게 살지 못할 바엔 산다는 게 중요하지 않다는 입장입니다. 유관순은 대한 독립 만세를 시작합니다. 다른 방에서도 대한 독립 만세를 외칩니다. 길거리에서도 대한 독립 만세입니다.
결말
유관순은 만세 주동을 후회하지 않습니다.
쿠키 영상
실제 수감자들의 수감표가 보입니다.
후기
시작 자막을 보면 3월 1일 시작해서 두 달 동안 만세운동을 했고, 7천5백 명이 살해당했다고 하는데, 얼마큼 신뢰해야 할지. 놀라운 숫자입니다. 3.1 운동을 했다는 것을 알지만 이렇게 많은 분이 희생당하는 것은 몰랐습니다.
흑백 화면에 배경 대부분이 감옥입니다. 그러다 보니 답답함이 있습니다. 영화가 끝나고 자막이 올라갈 때 보이는 수감표에 마음이 차분해집니다. 강하늘 님이 연기한 영화 동주도 흑백 화면에 감옥이 배경입니다. 영화 항거 유관순 이야기는 동주보다 답답하지만 외롭지는 않습니다. 유관순은 혼자가 아니었기 때문입니다.
수상 및 흥행
누적 관객 수는 2024년 4월 20일 기준으로 115만 명입니다.
관련 작품
감옥에 갇힌 독립운동가 영화는 다음과 같습니다.
동주는 2016년 2월 17일, 박열은 2017년 6월 28일에 개봉되었습니다.
기타
서대문 감옥은 현재 서대문형무소역사관입니다. 서대문형문소역사관 주소는 서울 서대문구 통일로 251 서대문형무소역사관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