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한국 영화 후기

판소리 복서 - 펀치 드렁크

요약

병구는 펀치 드렁크(뇌 손상)입니다. 장단에 맞추어 권투를 하는 병구가 복귀전에 참가합니다.

영화 판소리 복서 포스터
영화 판소리 복서 포스터

출연

영화 판소리 복서는 2019년 10월 9일에 개봉되었습니다. 배우 엄태구 님이 병구, 혜리 님이 민지, 김희원 님이 박 관장, 최준영 님이 교환, 지연 님이 이설을 연기했습니다. 감독은 정혁기 님입니다.

줄거리

교회에서 박 관장이 병구에게 복싱하자고 말합니다. 병구가 불새체육관 전단지를 돌립니다. 민지가 체육관에 와서 등록합니다. 병구는 의사에게 펀치 드렁크에 대해 듣습니다.

과거입니다. 병구는 유흥업소에서 일하고, 지연은 복싱하자고 말을 하지만 병구는 거절합니다. 장구 연주를 한 지연은 판소리 복싱으로 세계 챔피언이 될 거라고 병구에게 말합니다.

현재입니다. 병구는 수리 기사에게 자기를 때려달라고 말합니다. 수리 기사가 병구를 때립니다.

승업이 체육관에 옵니다. 승업은 체육관 정리하자고 박 관장에게 말합니다. 체육관에는 관원이 모이지 않습니다. 민지가 장구를 치고, 병구가 연주에 맞추어 권투를 합니다. 운동은 계속됩니다.

해변가에서 병구는 민지가 지연으로 보이고, 민지를 밀칩니다.

박 관장은 병구가 펀치 드렁크라고 치매처럼 진행되고 있다는 말을 의사에게 듣습니다. 박 관장은 병구에게 시합(병구의 복귀전) 잡혔다고 말합니다.

지연의 유골함이 납골당에 있습니다.

결말

결말 스포를 지양합니다. 그래서 대부분을 생략합니다.

병구 시합이 시작됩니다.

쿠키 영상

깨어난 병구가 체육관에 가니 판소리 복서 현수막이 있습니다. 그리고 해변에 가서 민지를 만납니다.

의견

권투를 할 때 장단은 있는데 소리꾼이 없습니다. 그래서 판소리가 아니라 장단에 맞춘 권투인데, 영화를 보시는 분들에게는 노래가 들리니 판소리입니다.

지연이 자주 등장하는데 하얀색 소복을 입었습니다. 죽음 사람을 의미한다면 이해가 됩니다.

결말에서 병구의 시합 결과를 왜 그렇게 했는지 모르겠습니다. 예상을 빗나가게 하려고 한 것 같습니다.

쿠키 영상은 현실이 아니라 이상으로 보입니다.

수상 및 흥행

2020년에 상을 받았습니다. 대표적으로 7회 들꽃영화상에서 남우주연상, 음악상을 받았습니다.

누적 관객 수는 2024년 5월 26일 기준 2.6만 명입니다.

관련 작품

내용이 없습니다.

기타

내용이 없습니다.